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진단 효능, 진품 구별법, 복용법

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

by 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 2024. 9. 29. 10:20

본문

 공진단 효능, 진품 구별법, 복용법

 

안녕하세요. 의정부 모커리 한방병원입니다.

옛날 중국 황제들이 먹었다고 하여 황제의 명약으로도 불리는 보약이 바로 공진단입니다.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보약 중의 보약으로 최고의 효능을 갖고 있다고 많이들 알고 계시죠. 오늘은 이 공진단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여러 가지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공진단의 효능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만성피로 해소, 노화방지 및 질병 예방, 혈액순환 촉진, 스트레스 해소, 면역력 증대, 활력 증진, 체력 보강, 불면증 완화 등등... 일일이 다 말하기도 힘들 정도로 그 효능이 셀 수 없이 많은데요.

 

이러한 공진단의 효능은 과학적으로도 계속 입증되고 있습니다.한국한의학연구원의 연구 결과, 공진단이 피로에 견디는 인내력을 1.5배 증가시키고,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50%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뿐 아니라 뇌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고, 근육의 염증 반응을 줄이는 등 만성피로에도 개선 효과가 있었습니다.

공진단의 핵심 약재는 '사향'입니다.

최고의 보약, 공진단을 고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약재’입니다. 공진단은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 산수유 이 네 가지 약재로 만드는데, 이 중에서도 공진단의 핵심 약재는 ‘사향’입니다. 사향은 공진단의 효능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약재이기 때문이죠.

사향은 사향노루의 향낭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데, 수컷이 암컷을 부르기 위한 용도로 쓰입니다. 사향은 1만분의 1g만 있어도 10km 밖의 암컷을 부를 수 있을 만큼 강력한 향을 지닙니다. 그만큼 퍼지는 능력이 강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막힌 기운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효능이 있죠.

보통 피곤이 쌓이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기가 정체되고, 막히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공진단을 복용하면 사향이 다른 약재와 함께 작용하면서 막힌 곳을 뚫어주고, 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공진단을 복용하고 나면 만성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렸던 사람도 그 즉시 편해지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진단은 보통 순도 99.99%의 금박으로 싸여 있는데요. 이 금박은 사향의 향을 유지하고, 효능을 증진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정식 수입된 정품 사향은 '정품 사향 인증 마크'가 붙어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향노루가 멸종위기 동물이다 보니 국제 협약에 의해 매년 포획양이 정해져 있어서 제한된 사향 물량만을 정식으로 수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향을 불법으로 밀수하는 사람들도 많고, 가짜도 많습니다. 공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수입된 사향이라면 향만 비슷하게 만든 가짜일 수도 있는 것이죠.

 

정식으로 수입된 정품 사향은 위 사진처럼 ‘정품 사향 인증 마크’가 붙어있습니다. 또 공진단이라고만 했지 사향 공진단이라고 이야기하지 않은 경우는 목향이나 침향 공진단일 수도 있는데요. 침향, 목향은 사향보다 약효는 덜하지만 구하기 쉽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해 사향 대신 공진단에 넣어 조제하는 곳이 많습니다. 따라서 공진단을 고르실 때는 사향 공진단인지 침향, 목향 공진단인지 꼭 구별하신 후 드셔야 합니다.

 

공진단 복용법

 

공진단은 공복에 1일 1환씩 천천히 씹어서 물 없이 복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진단은 위장에서 음식물과 섞이지 않았을 때 약효가 더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공진단을 냉장 혹은 냉동 보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복용 전 최소 몇 시간 전에는 실온에 꺼내두었다가 드시기 바랍니다. 실온에서 향이 충분히 풀린 상태에서 먹어야 공진단의 효과가 더 좋습니다.

공진단은 천연약재로 만들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공진단의 부작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도 계실 텐데요. 사실 공진단은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 같은 천연약재로 만들기 때문에 굳이 말씀드릴 만한 특별한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체질과 크게 상관없이 누구나 드실 수 있는 보약입니다. 또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살이 찌거나 하는 부작용도 없습니다.

그런데 현재 건강상의 문제, 즉 질병이 있다거나 하는 분들은 공진단 복용에 주의가 필요하므로 한의사와 먼저 상담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또 개개인의 체질에 따라 공진단에 들어간 특정 약재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는데요. 혹시 복용 시 이상반응이 있다면 이 또한 한의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