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두천 한방병원 근감소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

모커리 건강정보/관절 클리닉

by 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 2024. 8. 28. 10:40

본문

 

동두천 한방병원 근감소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입니다.

 

근감소증은 노화로 인해 근육량과 기능이 감소하는 질환입니다. 근육의 양도 감소하고, 근력의 약화와 함께 근 군의 기능 저하가 나타납니다.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운동 부족, 영양 부족, 호르몬 변화 등이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운동, 영양 섭취, 호르몬 치료 등으로 예방 및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근감소증이 발생하면 근육량이 줄어들고 근력과 근 기능이 떨어져 일상생활의 여러 신체 활동들을 수행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허리가 아프면서 구부러지고, 무릎도 아파서 걷기 어려워지고, 또 걸음걸이가 느려지기 때문에 걷는 게 더욱 어려워집니다. 아프고 걷기 힘드니까 자꾸 누워만 있고, 거의 움직이지 않아서 활동량이 떨어지고, 그러면 근육은 더 약해지고, 근육량은 더 줄어들게 됩니다.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근 감소가 발생하고, 허리가 아파 구부러지고, 무릎도 아파 걷기가 힘들어지면서 걸음걸이가 느려진다는 느낌이 왔을 때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남아 있는 근육들을 치료해서 기능을 회복시켜주면 훨씬 더 힘을 잘 쓸 수 있게 되어 더 잘 걷고 허리를 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적더라도 남아있는 근육을 치료하는 것이 당장 운동과 단백질 섭취로 근육량을 늘리는 것보다 훨씬 더 쉽고 시간도 훨씬 더 적게 걸립니다. 또 치료 후에 안 아프거나 덜 아프게 되면 운동도 훨씬 수월해집니다. 아파서 걷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운동 자체가 어렵습니다.

 

 

 

근감소증이 생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조합하여 근육을 강화하고, 근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영양 섭취: 단백질과 비타민 D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근육을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근육의 회복과 성장을 돕습니다.
  • 금연: 담배를 피우지 않거나, 금연하여 근육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 균형 잡힌 식습관: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여 영양 섭취를 충분히 합니다.
  •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부상을 예방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실천하여 건강한 근육을 유지하고, 근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근감소증을 어떻게 치료할까요?

 

일반적으로 근감소증 치료에 대해 접근할 때 근육이 줄어든 것만 생각하고 치료를 위해서는 근육을 새로 만드는 것만이 근감소증의 치료라고 생각합니다. 근감소증 치료의 핵심은 근육을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닌 환자의 남아 있는 근육을 치료해 안 아프게 만들고 잘 기능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