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의정부 장암동 한방병원 목 디스크 초기 증상 자연치유 가능할까? 주의사항 4가지

모커리 건강정보/척추 클리닉

by 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 2024. 11. 22. 15:12

본문

목 디스크 초기 증상 자연치유 가능할까? 주의사항 4가지
의정부 장암동 한방병원 모커리한방병원

 

 

 

안녕하세요. 의정부 모커리 한방병원입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은 목 디스크 초기라면 자연치유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목 디스크 자연치유를 하기 위해선 디스크를 재 손상 시키지 않으면서 잘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디스크 재 손상을 시키지 않는 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 없이 자연치유를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디스크의 재 손상만 조심하고 관리만 잘해준다면 충분히 자연치유가 가능하나 이미 퇴행되어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목 디스크에 지속적으로 재 손상이 될 경우 상태가 악화되어 자연치유가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더 악화되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자세

 

목 디스크 초기 증상을 자연 치유하기 위해선 4가지를 기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첫 번째는 자세입니다. 자세는 목 디스크 자연치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머리는 항상 몸통의 정중앙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몸 정중앙에 위치해야 할 머리가 이를 벗어나게 되면 목에 굉장히 많은 부담과 피로를 주게 됩니다.

이에 가장 대표적인 자세로는 고개를 푹 숙이는 것과 목을 앞으로 쭉 내미는 것이 있습니다. 목은 몸의 중앙에 위치했을 땐 근육과 인대에 별다른 힘이 들어가지 않아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고개가 앞으로 쭉 빠진 자세를 지속하게 될 경우 목 뒤쪽 근육과 인대가 앞으로 나가 있는 머리를 붙잡기 위해 많은 무리를 하게 됩니다. 이를 반복적으로 오랜 시간 유지할 경우 목 뒤쪽 근육과 인대에 많은 피로와 긴장이 쌓이게 되고, 디스크에 미세한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목 디스크 자연치유를 하기 위해선 디스크의 재 손상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를 막기 위해 고개를 숙이거나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를 절대적으로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자세를 교정해 주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목의 건강이 나빠지면 나빠졌지 절대 좋아질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어떤 좋은 치료를 받아도 나아지기 어렵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 풀어주고, 목에 힘을 빼주기

 

 

목 디스크 자연치유를 위한 두 번째 조건은 스트레칭을 통해 목 주변의 뭉친 근육을 풀어 목에 힘을 빼주는 것입니다.

목 디스크 환자는 염증성 통증 때문에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뭉쳐 아플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본인도 모르게 자꾸 목에 힘을 주게 됩니다. 그러나 목에 힘을 주게 되면 목 주변이 더 굳고 긴장되어 아프게 됩니다.

따라서 목 디스크 환자는 목에 힘만 빼도 통증이 훨씬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에 가장 적합한 운동은 도리도리 운동입니다. 도리도리 운동은 목에 힘을 빼는데 좋은 운동으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목 디스크 환자는 어깨가 앞쪽으로 말려 있는 라운드 숄더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어깨도 같이 펴줄 수 있는 운동을 같이 해주시면 좋습니다.

 

스트레스받지 않기

 

 

목 디스크 자연치유를 위한 세 번째 조건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입니다. 목은 허리와 달리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목 주변 근육이 긴장되어 단단하게 굳어집니다. 따라서 목 디스크 환자는 상황에 따라 스트레스도 적절하게 잘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 디스크 환자분들을 보면 스트레스 관리가 잘되지 않는 환자의 경우 치료 또한 잘 되지 않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목에 충격이 가는 운동 하지 않기

 

 

목 디스크 자연치유를 위한 네 번째 조건은 목에 충격이 가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쿵쿵 뛰면서 하는 운동인 배드민턴, 테니스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또 목을 심하게 비트는 골프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환자는 아무리 초기 단계라 할지라도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 디스크 등이 퇴행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목에 충격이 가는 운동은 물론 힘이 들어가는 운동을 하게 되면 디스크에 재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